공략을 작성하기에 앞서 이 글은 로스트아크를 처음 시작하거나 로스트아크를 시작하신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께는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역천 기공사에 대한 생각이 저와 다르시더라도 비난이 아닌 비판을 해주시면 저도 생각해 보고 수용해 보겠습니다
1. 기공사의 이해
1. 금강선공
기공사는 금강선공이라는 아이덴티티를 사용하는 직업입니다
금강선공은 대미지 증가, 공속 증가, 쿨타임 감소, 등 딱 봐도 사기적인 효과들이 대거 있는데 이런 효과들 때문인지 금강선공을 켜지 않았을 때의 기공은 매우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공사는 기본적으로 아이덴티티를 키지 않았을 때를 0단 그리고 1단 2단 3단이 존재하는데 역천지체를 채용한 기공사는 오직 0단과 3단만을 반복하며 아이덴티티를 운용하게 됩니다
2. 내공
역천지체 각인의 효과로는 각성기의 피해량 증가 내공 회복 속도 증가 등이 있는데 여기서 내공이라 함은 다른 직업과 기공사의 또 다른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직업들은 보통 마나를 사용하며 마나가 0이 되면 필요한 마나만큼만 마나가 차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내공은 내공을 모두 사용하여 내공이 0이 되었을 때 필요한 만큼의 내공이 차더라도 내공이 전부 차오르지 않으면 스킬이 잠겨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것이 마나와 내공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3. 타이머형 아이덴티티
기공사는 보통의 특화 캐릭터들과 다르게 스킬을 적에게 맞추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차오르는 직업입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만 각자의 장단은 밑에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2. 스킬트리 및 사이클
2.1 스킬트리
순서대로 보석, 트라이포드, 룬입니다
Q 순보 (3/3) 전설 속행
W 풍뢰 일광포(멸화, 홍염), (2/3/1), 영웅 질풍
E 섬열파(멸화, 홍염), (3/3/1) 전설 질풍
R 내공 방출(홍염) (2/3/1) 영웅 질풍 OR 영웅 정화
A 회선 격추(홍염), (3/1/1) 전설 출혈
S 기공장(멸화, 홍염) (1/3/1) 영웅 속행 OR 전설 압도
D 여래 신장(멸화) (1/2/1) 영웅 출혈
F 난화격(멸화, 홍염) (1/3/2) 전설 질풍
1. 단죄 심판
단죄 심판 룬의 사용 여부입니다
역천 기공사는 대부분의 다른 직업들과 비교하더라도 사이클의 유연함에서는 매우 뒤떨어집니다
때문에 단죄 심판 룬을 채용하여 더욱더 사이클을 옥죄게 만드는 플레이가 레이드 중에 실전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단죄 심판 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회선 격추 홍염
회선 격추 홍염 또한 취향이 갈리는 부분인데 회선 격추는 시너지 스킬이기 때문에 레이드 내에 끊임없이 끊기지 않게 넣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회선 격추의 쿨타임이 12초이고 지속시간이 10초이기 때문에 금강선공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지 못할 경우에
금강선공이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시너지 스킬이 돌아오지 않아 금강선공을 늦게 켜야 하는 경우가 발생해 회선 격추에 홍염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회선 격추에 홍염을 채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여래 신장에 홍염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3. 출혈 룬
출혈 룬을 여래 신장과 회선 격추에 두 개나 채용하고 있습니다
기공사는 내공 방출로 인한 공격력 증가 그리고 금강선공으로 인한 피해 증가 때문에 보통 출혈 룬이 레이드 딜량에 차지하는 비율인 2~3%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
효율을 더욱 올리기 위하여 3단 사이클 중에 출혈룬이 끊임없이 들어갈 수 있게 2개를 채용합니다
4. 속행 룬
속행 룬은 사이클이 망가졌을 때 빠르게 복구할 수 있게 채용하였으며 사이클이 망가지지 않았더라도 속행 룬이 발동만 하면 아이덴티티가 꺼지기 전에 사이클을 마무리하기가 매우 편해져서 속행 룬을 채용합니다
2.2 사이클
본인의 홍염, 공격 속도, 신속에 따라서 사이클이 조금씩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역천 기공사는 본인만의 3단 20초 사이클을 정립하고 그 정립된 사이클을 레이드 내에 얼마나 보스에게 딜 누수 없이 사용하였는지가 잔혈과 강투를 가르는 핵심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1. 기본 사이클
기공사의 사이클은 3단 20초를 기준으로 3개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QQAZREWSFDS /// QQQAS /// RWEFDSA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먼저 순보 X2로 아드레날린 스택을 쌓으며 시너지 스킬인 회선 격추를 써주고 아이덴티티를 켭니다
그리고 내공 방출을 바로 사용합니다 (매우 중요)
그다음에 가장 쿨이 긴 섬열파 그다음으로 쿨이 긴 풍뢰 일광포를 사용해주고 (순서 매우 중요) 난화격과 여래 신장 기공장을 쓰면 반 사이클이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 반이냐고 하면 사실 QQQAS는 사이클이라기보단 짤 딜과 아드레날린 유지를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레이드 중에 보스 패턴이 위험하면 이 때 회선 격추만 사용하여 시너지와 아드레날린만 유지하고 남은 사이클을 시작하면 됩니다
마지막 RWEFDSA는
위에서 설명한 사이클에서 풍뢰 일광포와 섬열파 위치만 바뀌고 그대로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기공장(S 스킬)을 날릴 때 아이덴티티가 꺼지기 전에 날려주는 것이 좋으며 아이덴티티가 꺼져도 상관없이 회선 격추를 날려줍니다 (매우 중요)
이때 보스 패턴 때문에 회선 격추를 너무 늦게 날리면 홍염을 채용하였더라도 특화가 높으면 높을수록 현자 타임이 짧아지기 때문에
아이덴티티가 돌아와도 회선 격추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지만 시작 사이클을 살짝 꼬아서 사이클의 시작부분인
QQAZR에서 -> QQZAR이나 QQZRA로 시작하여 잃어버린 시간을 다시 당겨올 수 있습니다
2. 원기옥 사이클
원기옥 사이클은 유튜브나 여러 기공사들이 올려준 다른 빡빡한 사이클이 많지만 저는 순보 x3을 이용한 공격력 증가를 이용하여 난화격과 섬열파만 날려주고 바로 내공 방출을 사용하여 여래 신장을 날려주고 원기옥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원기옥이 떨어짐과 동시에 스페이스바로 모션을 캔슬하고 풍뢰 일광포를 날려주며 다시 순보가 돌아오면 남은 스킬을 사용하고 다시 내공 방출이 돌아오면 또 남은 스킬을 털면 3단 20초가 끝나게 됩니다
2편에서 계속
'로스트아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트아크 역천 기공사 공략 3편 (6) | 2023.06.17 |
---|---|
로스트 아크 역천 기공사 공략 2편 (2) | 2023.06.17 |
로스트아크 가르가디스 공략 (1) | 2023.06.14 |